티스토리 뷰
1. 영화 아마겟돈의 개요
1998년 개봉한 재난 SF영화로 마이클 베이 감독이 연출하고, 제리 브룩하이머와 게일 앤 허드가 제작했습니다. 아마겟돈은 지구를 향해 돌진하는 거대한 소행성을 파괴하기 위한 임무를 다루고 있으며, 상영시간 150분 동안 숨 막히고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를 펼치게 됩니다.
2. 영화 아마겟돈의 등장인물과 서사(배우 이름)
해리 스탬퍼 역(브루스 윌리스) : 세계 최고의 유정 굴착 전문가입니다. 딸 그레이스를 끔찍이 여깁니다. 해리는 소행성을 파괴하기 위한 임무를 맡게 되고 자기 팀을 이끌고 우주선을 타고 떠나게 됩니다. 인류를 구하기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희생합니다.
A.J.프로스트 역(벤 애플렉) : 해리의 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시추 전문가로, 스탬퍼의 딸과 사랑에 빠집니다. 스탬퍼는 프로스트를 끔찍이 여기는 딸과의 관계로 탐탁지 않아 합니다. 그러나 임무를 수행하면서 능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그레이스 스탬퍼 역(리브 타일러) : 해리의 딸로 영화에서 아버지가 희생을 결심하는 중요한 감정선을 유지하는 역할입니다.
댄 트루먼 역(빌리 밥 손튼) : NASA의 책임자로 소행성 파괴 프로젝트에 해리와 그의 팀을 추천합니다.
록하운드 역(스티브 부세미) : 해리 팀의 지질학자로 괴짜 천재입니다.
칙 챕풀 역(윌 패튼), 베어 컬린(마이클 클락 던칸), 오스카 초이스(오웬 윌슨) : 팀의 파일럿
3. 영화 아마겟돈의 줄거리
영화의 첫장면은 몇 개의 운석이 뉴욕에 떨어지면서 거대한 소행성이 지구로 돌진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소행성은 지구와 충돌까지 18일이 남았다는 사실을 NASA에서 밝혀냅니다. 지구와 충돌 시에는 지구의 반은 잿더미로 반은 모든 생명체가 얼어 죽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지구가 멸망할지도 모를 정도의 파괴력을 예상합니다. NASA는 미국 정부에 비상사태를 요구하며 선언합니다. NASA의 책임자이자 국장인 댄 트루먼은 소행성에 핵폭탄을 설치하고 폭발시키는 계획을 세우지만, 소행성의 표면이 매우 단단하여 내부 깊숙이 해머 드릴로 뚫어야 한다는 문제점을 알게 됩니다. 이에 트루먼은 유정 굴착 전문가 해리 스탬퍼를 추천하여 이 엄청난 프로젝트를 맡기기로 합니다. 해리는 이 사실을 듣고는 망설였지만, 딸 그레이스의 행복과 인류의 생존을 위해 결심하고 자기 팀을 이끌고 떠나기로 결심합니다. 팀원은 지질학자인 록하운드, 믿음직한 베어 컬린, 신경질적인 맥스로 구성합니다. 이들은 짧은 시간 내에 우주에 가게 되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훈련을 마치고 NASA의 우주 왕복선 인디펜던스호에는 A.J.포함 7명과 프리덤호에는 해리를 포함한 7명이 탑승하여 총 2대에 2개 팀으로 소행성을 향해 출발합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주정거장에서 우주 왕복선과 도킹하여 급유하고 있는 와중에 사고가 발생해 해리를 포함한 팀원들은 큰 위험에 처하지만, 무사히 탈출하게 됩니다.
소행성에 가게 되지만 착륙할 곳이 마땅하지 않고 소행성 운석 잔해에 부딪혀 인디펜던스호가 충돌해 대파되고 많은 팀원이 사망하지만, A.J. 포함 3명이 살아남아 합류할 방법을 찾기 시작하고, 착륙하여 도착한 프리덤호의 팀은 제일 큰 소행성 표면에 구멍을 뚫기 시작하고 작업을 어려워합니다. 이때 A.J.의 아르마딜로가 합류하여 A.J. 의 과감한 시도로 프로젝트에서 계획된 깊이까지 뚫게 되고 핵폭탄을 설치하게 된다. 그러나 핵폭탄을 폭발시키는 원격 타이머 장치가 고장으로 수동으로 폭파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해리는 그레이스의 아버지로서 이 일을 해야 한다며 A.J.를 기절시키고 탈출 엘리베이터에 태워 올려보냅니다.
마지막으로 아르마딜로에 올라타 무선 전화로 딸 그레이스에게 작별 인사를 하며 해리 자신을 희생시키며 핵폭탄은 성공적으로 폭발이 일어나 소행성이 둘로 쪼개지게 됩니다. 해리의 희생으로 지구 멸망 위기에서 해방이 되고 지구의 모든 인류는 영웅들을 환호하게 되며 지구촌에는 언론에서 특보로 방송하게 됩니다. A.J.와 팀원들은 무사히 지구로 귀환하게 되고 A.J.프로스트와 그레이스 스탬퍼의 결혼식 장면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4. 영화 아마겟돈 OST
OST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 에어로 스미스(Aerosmith)의 “I don’t want to miss a thing”은 영화의 주제가로 유명하며 에어로 스미스의 보컬 스티븐 타일러는 리브 타일러의 친아버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트레버 라빈(Trevor Rabin)이 작곡한 ‘Score’와 ‘Launch’는 영화의 긴장감을 높입니다.
5. 영화 아마겟돈을 보고 느낀 점
영화는 단순한 재난영화를 넘어 인류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기꺼이 희생하는 해리 스템퍼와 그의 팀, 극한 상황에서도 가족애와 인류애를 위한 용기와 희생정신이 돋보입니다.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에서 나왔듯이 긴 역사 동안에 살아남게 된 사피엔스의 주요 특징인 협력, 협동하는 능력(영화에서는 NASA와 석유 시추 전문가들과의 협력)은 인류가 살아남게 된 주요 특질이라 생각하며, 그리고 영화 아마겟돈은 해리와 그레이스 A.J.와의 관계는 사랑과 희생은 인간의 가족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관계 회복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는 가족영화이며, 전체 인류를 구하는 미국 중심의 세계관이 다소 불편하지만 이를 감수한다면 재미있는 블록버스터 영화이기도 합니다.
6. 주연배우들의 영화 목록과 특이점
브루스 윌리스(Bruce Willis) : 다이하드 시리즈(뉴욕 경찰 존 매클레이 역), 식스센스(심리학자 말콤 크로우 역), 씬 시티(형사 하티건 역), 12 몽키즈(교도소 죄수 제임스 콜 역), 제5원소(특수부대 출신 코벤 댈러스) 등에 출연하였고 20세기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액션배우이다.
벤 애플렉(Ben Affleck) : 굿 윌 헌팅(처키 설리번 역), 셰익스피어 인 러브(네드 알레인 역), 진주만(레이프 맥컬리 역), 데어데블(맷 머독/데어데블 역), 배트맨 대 슈퍼맨:저스티스의 시작(배트맨/브루스 웨인 역) 등에 출연하였고 맷 데이먼과는 8살 때부터 죽마고우라고 한다.
리브 타일러(Liv Tyler) : 반지의 제왕 시리즈(엘프 공주 아르웬 운도미엘 역), 인크레더블 헐크(베티 로스 역) 등에 출연하였고, 반지의 제왕에서 하얀 마스크로 인해 가장 아름다운 요정으로 칭송받았다.
스티브 부세미(Steve Buscemi) : 저수지의 개들(미스터 핑크 역), 콘에어(갈랜드 그린 역), 몬스터 호텔 3[웨인 역(목소리)], 데스페라도(부세미 역)에 출연하였고, 연기파 배우이며 툭 튀어나온 눈을 가진 독특한 얼굴을 가졌다.
빌리 밥 손튼(Billy Bob Thornton) : 러브 액츄얼리(미국 대통령 역), 그레이 맨(도널드 피츠로이 역) 에 출연하였고 안젤리나 졸리의 두 번째 남편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