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영화 Man of Steel의 개요

맨 오브스틸_강철의DC코믹스, 워너브러더스 사의 영화이다. 이영화는 잭 스나이더가 감독을 맡았으며, 크리스토퍼놀란 감독이 제작을 맡고 데이비드 고이어가 각본 및 원안을 맡았다. 1970년대 영화 슈퍼맨 시리즈를 리부팅한 영화이기도 하다. 주연으로는 클락 켄트·칼엘은 헨리카빌이 로이스 레인에는 에이미 아담스가 조연으로는 조너선역으로 케빈 코스트너(지구에서 아버지), 마사 켄트역으로 다이안 레인(지구에서 어머니), 러셀크로우(크립톤에서 아버지)가 출연하였다. 영화는 세계적으로 66억 달러 이상 흥행수입을 올렸다.

2. 영화 Man of Steel의 줄거리

크립톤[칼엘의 고향행성]은 행성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사회를 구축한다. 크립톤은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신세계[Brave New World]에서 나오듯이 사회의 계층을 분류하여 사람을 기르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그래서 칼엘은 자연분만하여 낳는 장면도 나온다. 이처럼 고도화된 행성 크립톤이 조엘(러셀 크로우, 슈퍼맨의 아버지)은 멸망할 것을 예견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갓 태어난 칼엘을 생명체가 살 수 있는 곳이면서 크립톤과 지구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의미를 두고 지구로 보내지게 된다. 켄터키주에 떨어지면서 지구인 클락 켄트로 살아가게 되지만 자라면서 초능력의 실체를 알게 되면서 능력을 숨기도록 조너선(케빈 코스트너)에게서 배우게된다. 능력을 알게 되면 모든 사람이 가만히 두지 않을 것을 염두에 두고 말이다. 성인이 되고서는 조드장군과 그 무리들이 칼엘이 살고 있는 지구에 도착하면서 너희는 혼자가 아니다[You are not alone]라는 메시지를 전세계 미디어와 인터넷에 알리고 24시간 안에 칼엘은 내놓지 않으면 지구를 폭파시키겠다는 메시지를 던지게 된다. 지구를 위하여 칼엘은 투항하지만 조드장군의 속셈은 지구를 크립톤화를 시키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려 한다. 그 이후 함선에 있는 무기들로 크립톤과 같은 환경을 만들기위해 중력을 이용한 공격을 하게 되고 클락켄트는 조드장군의 공격을 막아내면서 지구를 구하게 되고, 클락켄트는 인간들의 세상 속에 동화되어 살아가기 위해 로이스 레인이 있는 신문사로 입사하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3. 영화 Man of steel을 보고 느낀 점

지구에서의 조드장군과 무리들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상상이 되지 않는 힘과 몸짓과 다치지 않는 신체를 보면서 영화자체가 무력해 보인다.. 마치 90년대 손오공 만화책에서 나오듯 점차 손오공이 점차 진화과정을 거듭하여 초사이언으로 변신하면서 만화책이 시시해지고 재미없어진 결과와 같아지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첫 장면 중 하나인 인간을 엄마의 뱃속이 아닌 인공 콩자로 마냥 키워지는 장면이 나온다. 조엘은 노동자계급, 기술자계급, 지도층계급등 태어나기 전부터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을 정한다라는 대사에서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에서 나오는 장면과 연계되기도 하여 크립톤의 문명이 얼마나 진보된 사회였는지 보여주기도 한다.

4. 영화 Man of steel 극 중 조엘의 역할

제가 보는 시선에서는 극을 이끌어가고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관점에서 조엘은 큰 역할을 합니다. 크립톤의 과학자이자 칼엘의 아버지인 조엘은 멸망직전의 크립톤에서 칼엘은 탈출시키고 칼엘이 인류의 희망에 대한 매개체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을 얘기하고, 조엘이 죽기 전에 S자가 새겨진 열쇠에 영상을 심어 크립톤의 역사와 그의 능력에 대해 알려주고, 왜 지구로 보내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려주고 슈퍼맨의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조드의 칼에 찔려 죽게 되는 비극적 인물이기도 합니다.